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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개발 입문 강의카테고리 없음 2024. 5. 8. 21:09
유니티 게임개발캠프 TIL 17일차
오늘 새로운 강의와 새로운 과제, 새로운 조가 주어졌다.
강의를 듣기 앞서 발제 자료에서 개인과제 시간 활용 팁을 읽어 봤는데 당일 강의를 끝까지 듣고
다음날 바로 개인과제를 시작하고 도중에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해당 강의를 다시 보는 식으로
하는방법도 있다고 해서 이번엔 그렇게 해 볼 생각이다.
이제 유니티에 관해 배우는 첫 강의다. 게임 강의 답게 처음부터 바로 게임을 만드는 것으로 강의가 시작되서 흥미로웠다.
유니티 자체에 있는 Input 시스템을 이용해서 이동을 제어하는 방법이 있어서
그걸 활용해서 모든 이동하는 것들에 적용해 줄 수가있다.
뿐만 아니라 Input시스템으로 이동은 물론 바라보는 방향, 또 클릭 했을때 공격하기 까지 제어 할 수 있었다.
삼각함수 부분은 일단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갔다.
강의를 되게 쉽게 잘 알려주셔서 그런지 막힘 없이 들었던 것 같다.
이후로 타일맵을 까는 것과 충돌설정, 플레이어의 활이 마우스포인터에 따라 에임이 바뀌도록 하는 로직,
'CharacterStat'을 통해 추후에 쓸 스탯 따로 분류하기, 화살 클릭할때마다 발사되기, 또 벽에부딪히면 사라지기
이렇게 진도가 쭉쭉 나갔다.
그런데 이부분 쯤에서 강의처럼 클릭했을때 화살이 발사되지않고 어느순간 화살 생성이 되질 않았다.
무언가 잘못 수정한거같아서 혼자서 강의 세가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몇번 보면서
코드 글자가 틀린게 없는지 살펴 보았다. 그렇게 두시간가량 끙끙 앓다가 결국 튜터님께 찾아갔다.
이러이러하다가 설명해드리니 혼자 하는것보다 튜터들에게 물어보는게 훨씬 낫다며
다음에 이런일 생기면 빨리 오는게 본인에게도 좋다고 하셨다.
그래서 튜터님과 같이 살펴 본 결과 'PlayerDefaultAttackSO'의 인스펙터창에 문제가 있었다.
그림 처럼 'Number Of Projectiles Per Shot' 값에 원래는 1이 주어져야 하는데 0이 적혀 있었다.
아무래도 옮겨적는 과정에 잘못 적은 것 같다. 튜터님께 물어보니 10분안에 해결됐다.
적당히 혼자 고민해보고 빨리 물어보고 해결하는게 좋은 방법인것같다.
결국 이 숫자 하나 때문에 오늘 목표한 입문강의 다 듣기는 실패했다.
어쩔수 없이 내일 오전 중으로 남은강의 다 듣고 개인과제를 시작해야겠다.
그리고 Visual Studio 작성중일때 특정 문단을 통째로 위아래로 이동시키고 싶을때
그 문단을 드래그해서 Alt를 누른상태로 위아래 방향키로 움직이면 밑에 영상처럼 문단 통째로 이동이 된다.
☆ [SerializeField]를 사용하면 public말고 private를 사용하고도 [SerializeField] private 이런식으로 적어주면
인스펙터 창에 노출 시킬 수 있다.